티스토리 뷰

과학상식

자동차 자율주행 레벨 단계별 차이

봄여름가을겨울님 2021. 4. 19. 12:14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6단계 별로 차이가 있으며, 시스템이 모든 도로와 조건에서 운전할 수 있는 5단계에 도달해야 완전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업체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3단계를 넘어 4단계에 도전하는 단계입니다.

 

자동차 자율주행 0~2 레벨

자율주행 0 레벨부터 2 레벨까지는 주행 책임이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차량 운행의 주체는 사람이며, 기계 및 시스템은 보조 역할에 그치는데, 자동차 운행 중 안전을 위해 시스템이 단순히 경고하고 일시 개입하는 FCA(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BCW(후측방 충돌 경고) 등은 모두 레벨 0단계에 해당합니다.

자율주행-예시-이미지
자율주행-레벨-5-완전-자동화

특정 주행모드에서 시스템이 조향이나 감속 및 가속 중 하나를 수행하는 유지 보조(LFA)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기능 등은 레벨 1에 해당하고, 시스템이 조향 및 감·가속을 모두 수행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는 레벨 2 기술에 해당합니다.

  1. Level 0 비자동화, 운전자 항시 운행/긴급상황 시스템 보조
  2. Level 1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조향 또는 감속/가속 보조
  3. Level 2 부분 자동화, 시스템이 조향 및 감속/가속 수행

자동차 자율주행 3~4 레벨

자율주행 레벨 2단계까지는 시스템이 단지 주행을 돕는 보조 역할만 수행하지만, 레벨 3에 도달하면 시스템이 특정 모드에서 조건부 자동화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스스로 차선을 변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추월 또는 장애물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 혼잡 시 저속으로 운행하고, 혼잡이 풀리면 속도를 높이는 등 차량 제어와 주행환경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자율주행 레벨이 3단계이며, 자율주행 모드 해제가 예상될 경우 운전 제어권을 운전자에게 넘길지 여부를 운전자에게 요청하게 됩니다.

자율주행-단계별-요점
자율주행-레벨별-요점-정리

자율주행 레벨 3단계가 조건부 자동화인 반면, 레벨 4단계는 고도 자동화 단계로 분류됩니다. 3단계는 운전자가 시스템의 요청 시 수동으로 운전을 수행하지만, 고도 자동화 단계인 4단계에서는 운전자가 시스템에 개입하지 않으며, 시스템이 정해진 도로와 조건 하에 운전을 수행합니다.

 

 

미국에서는 일부 주에서 레벨 3 이상 주행을 허용하고 있으며,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에서도 공공도로에서 레벨 3 시험 주행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베이징과 창저우 등 일부 지역이지만 레벨 4 시헝주행을 허용하는 등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 Level 3 조건부 자동화, 위험 시 운전자 개입
  2. Level 4 고등자동화, 운전자 개입 불필요

자동차 자율주행 5단계

자율주행 마지막 단계인 5레벨에 도달하면 시스템이 모든 도로와 조건에서 운전자의 개입없이 주체적으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는 완전자동화가 구현됩니다. 운전자는 사라지고 오직 탑승자만 존재하는 레벨 5는 핸들이나 가속, 브레이크 페달도 필요 없는 자율주행 기술을 정점에 도달한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은 레벨2와 레벨3 단계로, 위험 상황 시 운전자가 개입하는 수준이며,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체 업체 조차도 레벨 4에 도전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레벨5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법 제도 정비 및 윤리적 기준 마련도 필요합니다.

 

Level 5 완전자동화, 운전자 불필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