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폭염, 한파, 폭우, 폭설 등 극단적인 기후 변화들은 대부분 지구온난화, 지구의 온도 상승이 불러온 재앙들 중 하나로, 온실가스로 인한 심각한 기후변화와 인간의 환경파괴는 우리의 삶은 물론 지구 상의 모든 생명체에게의 미래를 어둡게 만드는 주범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구 온도 1도 상승이 가지는 의미

세계 각국은 산업혁명 이전보다 전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2도 아래로 유지하되 1.5도를 넘지 않도록 탄소배출량을 줄이는데 협의하고 기술 개발 및 규제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도 1도, 2도 상승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지구-온도-상승이-불러올-생태계-변화
지구온난화로-인한-지구-생태계-변화

1도, 2도가 미미한 차이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지구 온도 1도 영향으로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며, 더위가 심해지고 어떤 곳은 한파와 폭설이 발생할 수 있는 등 기상 이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온도 변화는 생물 다양성 붕괴를 불러오며, 물과 식량 생산성의 불안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의 에너지 방출을 방해하고 지구온난화로 이어져 기후변화와 이상 기후 현상으로 막대한 피해를 초래합니다. 극심한 폭염과 한파, 슈퍼 태풍, 강진, 가속화되는 생물종의 멸종, 사라져 가는 열대우림과 빙하, 물 부족 및 오염은 모두 온실가스 배출로 기인된 경과라 할 수 있습니다.

 


 

지구 온도가 1도 오르면 기후 변화로 인해 30만 명이 사망할 것으로 관측되며, 10%의 육상생물이 멸종될 수 있습니다. 지구 온도가 2도 오르면 사용 가능한 물 20~30%가 감소되며, 해빙으로 해수면이 7m 상승되고 15~40%의 북극 생물이 멸종 위기를 맞을 수 있습니다.

 

지구 온도가 2도 상승할 경우 폭염 가능성을 높이고 말라리아와 뎅기열 등 감염성 질병의 확산 지역을 넓힐 뿐만 아니라 북극과 남극의 빙상은 물론 고산지대의 영구동토층까지 녹여 지구온난화 속도를 더욱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인한-재앙들
지구-온도-변화가-불러올-재앙들

온도가 올라가 영구동토층이 녹게 되면 그 속에 들어있는 동식물의 사체 등 다양한 유기물이 부패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이상화탄소는 물론 이산화탄소 보다 20배 이상 강력한 온실효과를 가진 메탄이 대량으로 대기 중에 빠져나와 기후변화를 되돌리기 어려운 티핑포인트를 넘어서게 만들 수 있습니다.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란?

티핑포인트란, 어떤 현상이 처음에는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미미하게 진행되다 어느 순간 균형을 깨고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시점(포인트)을 말합니다. 티핑포인트를 넘어서면 각국에서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더라도 지구 온난화 가속화를 되돌리거나 멈출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어느 순간 임계점을 만나 균형이 무너지면 새로운 생태로의 급격한 변화로 이어지는데, 기후변화 티핑포인트를 넘어서면 다양한 생물학적, 물리학적, 지리학적 체계들이 상호 연결돼 지구는 자정능력을 잃고 세계가 회복 불가능한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하나의 티핑포인트는 또 다른 티핑포인트를 촉발시켜 도미노 현상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티핑포인트들에 대한 수학적 분석은 몇몇의 경우에 생각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는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가 탄소 배출량 감소 및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아래로 유지시키는 전략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